2017년 7월 29일부터 8월 5일까지한국, 서울/김포에서개최된제90차세계무민족성협회대회는,
세계무민족성협회의일반적운영에관하여
▸세계무민족성협회의운영을위해최근몇년간집행위원회에서, 총평의회에서, 기관지「무민족자」에서, 그리고연락책임자와활동가로서활동한동지들에게감사하며축하의뜻을전한다. 또한이미활동한동지들이다양한임무에관하여배우게하려는뜻에서다른세계무민족성협회회원들이그들을도울수있도록격려한다. 특히현재세계무민족성협희의가장오랜동지인에두아르도비반코스님에게감사의뜻을전하여그의세계무민족성협회운동을위한오랜참여와기여를확인한다.
▸한반도두국가체제의재통일에관한토론에서평화주의자분파가재탄생한것을격려한다.
▸세계무민족성협회의유투브채널을만들고, 대회를위한, 대회에관한정보동영상을통해그채널이풍부해지도록돌볼것을제안한다.
집행위원회에관하여
▸집행위원회가우리협회와우리의대회를어떻게더민주적으로만들수있을지그방법에관해탐구할것을요청한다.
기관지「무민족자」및「무민족평론」에관하여
▸세계무민족성협회회원들이정기적으로기고하고, 비회원들도투고할수있도록독려하는것이더욱필요하다는것을강조한다.
▸기고한기사들, 특히지상논쟁이벌어지고있는다른기고문들의게재가수용되었는지, 거부되었는지, 연기되었는지에관한명확한절차를제시할것을「무민족자」편집부에제안한다.
▸「무민족자」와「무민족평론」의주요편집자들, 특히페드로산즈동지에게기관지의개선과기고자들및편집부관련업무들이효과적인결과를낳을수있도록노력한점에관하여특별한감사와축하의뜻을전한다.
출판협동조합분과에관하여
▸『무기의침묵』, 『한세기전』의발행과, 가능하다면다른프로젝트들(『12개의탄환』의전자책발행, 『우부왕』의종이책발행등)의진행을응원한다.
▸출판협동조합의구성원들에게출간프로젝트목록을업데이트할것을요청한다.
사무실에관하여
▸다양한강연들, 모임들, 문서들의보관을위하여더적합한장소가될수있도록세계무민족성협회의사무실여건을지속적으로개선할것을제안한다.
대회들에관하여
▸여성주의, 여성의권리, 그리고다양한젠더소수자들(게이, 레즈비언, 양성애자, 트랜스젠더)의권리에관한토론이더많이포함될필요가있음을강조한다.
▸다음세계무민족성협회대회들에서노동자운동에관하여, 특히우리노동자들의생활조건에관하여서로더자세히알수있도록토론할것을제안하며, 또노동자들의생활조건이점점더나빠지고있기때문에우리가어떻게함께투쟁하고, 함께연대하는운동을펼칠것인지에관하여토론할것을제안한다.
▸다음세계무민족성협회대회들의참가자들이에스페란토발음(별명, 에스페란토로만든자기이름의발음등)에따라쉽게이해할수있는이름을스스로선택하도록권유한다.
▸올해세계에스페란토대회(UK)와세계무민족성협회대회(SAT-Kongreso)의시간과공간의인접성(편리함)을확인하며, 집행위원회가다시그러한조건을탐구해볼것을권고한다.
▸채식주의자와완전채식주의자들을위한풍부하고다양한음식을제공한것에관해높게평가하며, 뒤따른대회조직위원회들도이러한모범을계승할것을희망한다.
▸적은사람들의힘으로아시아에서처음개최되는세계무민족성협회대회를매우훌륭하고빛나는대회로만든서울/김포대회의조직위원회에축하의뜻을전하며, 이러한경험을바탕으로아시아의동지들이가까운장래에아시아에서다시세계무민족성협회대회를준비할수있도록응원한다.
▸ 2018년 8월 5일부터 12일까지세르비아, 크라구예바츠에서개최될제91차세계무민족성협회대회로세계무민족성협회회원들과진보적인에스페란티스토들을초대한다.
▸대회참가자들의명찰에국가명을쓰지않은대회조직위원회의결정은, 세계무민족성협회의목적과그회원들의사상에부합하며, 따라서이결정을높이평가한다.